Sunday, February 22, 2015

U.S. Labor Productivity

장기적으로 경제가 성장하고 삶의 질이 향상돠기위해서 가장 중요한것이 노동생산성(Labor Productivity)입니다. 왜냐하면 삶의질이 향상되기위해서는 실질임금이 올라야만하는데  실질임금이 오르기위해서는 노동생산성이 올라야만합니다생산이 늘어나기 위해서는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노동양(Labor Quantity) 늘어나더지 노동질(Labor quality) 생산성이 늘어나더지지요. 똑같은 노동양 으로 더많이 생산하기위해서는 노동생산성이 늘어야만합니다. 노동생산성은  효률성를 측량하는데  얼마나 효률적 (efficiency)으로 생산했는가, 기술의발전 (technology progress), 자본의추적 (capital accumulation), 그노동의질 (human capital, education) 측량하는것입니다
1949 년이후 일단 농업을 제외한 (non farm) 노동생산성은 평균 매년2.2% 늘어났습니다 (첫번째차트) . 70-90년대에는 노동생산성이 1% 내외이었다가 90년대들어와서 컴퓨터의 발견으로 1% 대의 노동생산성이 평균 2 % 이상으로 매년 늘어났습니다. (두번쨰) 그러다가 금융위기이후 노동생산성은 다시 1% 내외로 떨어졌습니다.  특히2011 년부터 2014년까지는 1% 미만이었습니다.  

그리고 공업 (Manufacturing)분야의 노동생산성은 좀더높았습니다. 평균 매년 3.2% 이성장했습니다. 그러다가 금융위기이후의노동생산성은 평균연성장률은 1.7% 으로 금융위기 이전의 절반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나만 다행인것은 노동생산성이 매년 늘어나고있다는점입니다 2.5% (2014). 하지만 아직도 평균성장률인 3.2%에는 못믿치고있습니다미국의경제가 아직금융위기전으로 회복하지못하고 있다는 지표중에 하나인것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