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rch 3, 2015

U.S. Consumer Price Index (CPI) - Inflation rates

3대 거시경제지표 (국민총생산(GDP), 실업률 (Unemployment Rate), 물가상승률 (Inflation Rate))중에 하나가 즉 물가상승률을 입니다. 사람몸에 비교하면 혈압입니다. 병원에가면 몸무게 (Unemployment rate) 재고, 키 (GDP) 재고, 혈압을 측정하죠. 혈압은 너무높으면 고혈압 으로 안좋고 너무낮은면 저혈합으로 안좋은것같이 물가상승률도 너무높으면 인플레이션 으로 안좋고 너무낮으면 디플레이션 (Deflation)으로 안좋습니다. 디플레이션 한번 빠지면 디플레이션에서 헤어나오기가 힘듭니다. 전세계가 지금 디플레이션의 위협에 노출되어있습니다.

여러가지 물가를 측정는 지표들이 (Consumer Price Index (CPI), Producer Price Index (PPI), GDP deflator) 있지만 그중에 대표지표가 소비자물가지수 (Consumer Price Index (CPI))입니다. 이번 미노농부 에서 발표한 지수 (CPI-all items)는 물가가 1월달에  -0.7% 떨어졌습니다. 원인은 석유의 가격하락이 이유입니다. 인플레이션보다 오히려 디플레이션을 걱정하게되었습니다. 그럼 연준 이 올해 인상하게다는  금리인상이 힘들게죠?  하지만 사실 연준이 보는 지표는 모든물건을 합한 소비자물가지수 (CPI-all items)보다 에너지와식품가격을 제외한 코어물가지수 (Core CPI (less energy and food)입니다.그이유는 에너지와 식료값은 변동성이 너무커서 제대로 물가동향을 알수가없습니다.  그래서 Core CPI 로 물가의 동향를 예측합니다. 연준이금리예상하는 인플레이션은 년 2% 입니다.

그래세 제가만든 심플모델로 예측한 2015년 Core-CPI  예상중간치는 1.60% ( 0.85% (Low)  , 2.19%(High) ) 입니다.

그리고 물가상승의 원인은 대체로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시장에 너무 많은  돈(화폐)이 풀려서 유동성에의해서 물건가격의상승이고여 (Demand-Pull Inflation) 또 하나는 원자재가격의상승으로 인해서 생긴 물가상승인데요  (Cost-Push Inflation) 현재연준이 걱정한는 부분은 첫번째경우로 생기는 인플레이션 (Demand-Pull Inflation)입니다. 이런인플레이션은 한번생기면 물가를 잡기가 싶지않습니다. 두번째원인으로 생긴인플레이션은(Cost-Push Inflation) 경기가 나뻐지면 (Recession)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지난 6년동안 연준이 양적완화로 본원 통화를 $3.5 Trillions dollars 늘렸습니다.

CPI (all items) 가 Core CPI (All items less food and energy) 보다더 변동이심합니다. 1975년 와 1980 년에 높은 물가지수는 석유파동으로 생긴 인플레이션입니다. 경기가 좋으면 대체로 물가도상승합니다. 하지만 항상그런것은 아닙니다. 스태크플레이션 (Stagflation)이라고 경제도안좋은데 물가도 높아지는 최악의경우도있습니다. 미국도 70년대와 80년대 에 높은인플레이션으로 고통받을때가있었습니다. 이때 연준이 금리을 올려서 결국 인플레이션을 잡았습니다.


연평균 물가 (Core CPI) 는 3.53% 상승했습니다, (1947-2014)  그러다가 2008년 금융위기이후 연평균 물가는 1.72% 로 낮어졌습니다. 그만큼경제가 서서히 회복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저의 모델예측은 1.6% (2.19% , 0.85% 사이) 로 이숫자와 크게 차이가나지않을뜻합니다.


 이아래 차트는 매달변동 를 보여주는데 2000년도이후에는 CPI (all items) 가 Core CPI (all items less food and energy) 보다확연히 변동이 심합니다. 석유가격이 2000 년도 이후로 상승했기때문입니다. 석유가격은 조그만한 충격에도 가격변동이 아주심합니다.

이아래 차트는 Core CPI 입니다,그런데 12 months moving average 는 아래로 향하고있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