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rch 12, 2015

St. Louis Fed Financial Stress Index

오늘 큰은행들이 stress test 패스해서 배당금도 올리고 총 23조달러의자사주식도 매입해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stress test 금융위기이후 은행들이 얼마나 갑자스러운 금융위기때 잘버틸수있나를 알아보는 테스트입니다.  

Bank
Dividend (in cents)
Stock Buyback(in Billions of Dollars)
Citigroup
5
7.8
JP Morgan Chase
44
6.4
Morgan Stanley
15
3.1
Wells Fargo
37.5

State Street
34
1.8
Bank of America
5
4
 Total

23.1

Note: Two banks failed the stress test.

이렇게
개개은행이 아닌 전반적으로 금융권의 위험성를 알아보는 Financial Stress Index 에대해서 보도록하겠습니다. 이지표는 금융위기이후 금융시장의 위기를 감지하기위해 만든지표입니다.

두가지 리스크를 보는데
·         Default Risk (안전자산과위험자산의 금리차이)
·         liquidity Risk (금융기관이 짦은시간에 돈을빌릴수있나) 측정하는 지수

16개의 지표를모아서 만든것인데 노동시장의 종합지표 Labor Market Condition Index (LMCI) 와비슷합니다. 일단 1993년을기준해서 지수가밑으로 내려가면 금융시장이받는 스트래스는 평균이하 그리고 0 이상으로 올라가면 평균이상입니다. 금융위기때마다 이지수가 0 이상으로 올라갔습니다현재는 이지수가 0 밑이서 근융권이 리스크는 낮은편입니다

이지수(Stress Test Index) 와주식시장 (Dow Jones Index) 를 한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지수가 올라가면 주식시장이 떨어집니다 한마디로 주식시장를 예측할수있는 지수중에 하나인것입니다. (Leading Indicator) 두지수의 상호관계지수(Correlation)  -0.6 으로 주식시장과 이두지수는 반대로움직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