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ly 19, 2015

Percent change from year ago for Gold Price and Inflation Rate (CPI)

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전에 브랜트우드협정 (1944) 에의해서 금의 가격은 $35/온스 였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막대한 적자로 결국 브랜트우드 협정를 닉슨대통령이 파기하면서 (1971) 그이이후로 금의가격은 달러의 가치와 상반되게 움직였습니다. 금의가격은 2000전까지 세계중앙은행의 암묵적인 협의하에외면받아서 오랬동안 낮았습니다. 하지만 2000년이후 미국의 무역적자가 커지면서 달러의 가치가 서서히 하락하면서 금값은 서서히 상승하다가 2007년 금융위기 이후에 양적완화로인해서 금값은 사상 최고치로 $1,900 가까히 상승했다가 다시 하락해서 지금은 $1,150 수준으로 하락했습니다. 요즘 금값이 다시 하락하는 이유는 달러의 강세 와 원유가격 하락으로 인한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금의가치는 위기때 발휘합니다. 그리고 현재 달러의 강세는 사실 다른화폐들의 가치하락으로인한 상대적인것입니다. 달러의 절대적 가치는 사실 물가상승률에 의해서 정해집니다. 현재 미국 물가상승률은 낮습니다. (2% 미만) 하지만 노동시장이 개선되면서 소비가 살아나면서 서서히 물가는 2% 이상으로 상승할수있습니다. (금은 인플레이션에대한 투자헤지방법) 그러한 의미로 현재 금값은 바닥을 다진후에 장기적인 안목으로 서서히 상승할수있다고 사려됩니다. 여기 금가격의 변화와 물가 상승률의 분석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저의 의견으로 금에 투자는 하지마세요. ㅎㅎ

The following chart shows the historical percent change from year ago for Gold Price and Consumer Price Index (CPI) and the the movements of two variables has been similar since 2010. 
 The correlation coefficient of two variables is 0.41 which is positively correlated , but not highly correlated.
 The following chart is a scatter chart by decades.

No comments:

Post a Comment